TCP :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
UDP : User Datagram Protocoal
- 네트워크 계층 중 전송 계층
-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
TCP 특징
- 전송을 제어하는 규약
- 패킷을 추적 및 관리
- 가상 회선 방식 제공
- 발신지와 수신지를 연결하여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논리적 경로를 배정
- 3-Way Handshking과정을 통해 연결 설정하고 4-Way Handshaking을 통해 해제
- 흐름 제어 및 혼잡 제어
- 높은 신뢰성 보장
- UDP 보다 느림
TCP 서버 특징
- 서버 소켓은 연결만 담당
- 연결과정에서 변환된 클라이언트 소켓은 데이터의 송수신에 사용됨
-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1대1로 연결
- 스트림 전송으로 전송데이터의 크기가 무제한
- 패킷에 응답해야하기 때문에 성능이 낮음
UDP 특징
- 사용자 데이터그램 규약
- 비연결형 프로토콜
- 연결을 위한 논리적인 경로가 없음
-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다는 신호절차가 없음
- 신뢰성이 낮음
- TCP보다 속도가 빠름
UDP 서버 특징
- connect 함수가 불필요 -> 서버 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구분이 없음
- 소켓 대신 IP를 기반으로 데이터 전송
- 1대1, 1대N, N대M 가능
- 메시지 단위로 전송되며 65535바이트 크기 초과시 잘라서 보냄
- 흐름제어가 없어 제대로 전송되었는지 확인 불가
- 파일 전송의 신뢰성보다 성능이 중요시 되는 경우 사용
비교
교환방식
TCP Flow
UDP Flow
참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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